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전공소개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사회로 내딛는 첫발, 토목공학전공에서 함께 합니다."

토목공학과는
우수토목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기자재와 실습, 그리고 현장중심의 입체적 강의와 연구를 통해 토목공학의 심화된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이론과 경험전수의 차원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육모델을 통해 우수한 공학기술자를 양성하여 세계화의 물결속에서 정보화, 다원화, 전문화로 요약되는 현대사회의 특징과 변화를 수용하는 전문토목인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01. 진출분야

토목기술인의 기본적인 자실과 소양을 가지고 다양한 토목관련직종에 진출합니다. 토목기사 및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고 소정의 경력을 쌓아 토질 및 기초, 구조, 항만, 도로 및 공항, 철도, 수자원, 에너지, 상하수도, 시공 등의 10여개 분야의 토목기술사자격을 취득하여 전문기술자로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구체적인 진로를 살펴보면 다양한 부석의 기술직공무원과 수자원공사, 도로공사, 한국전력, 농업기반공사, 토지공사, 코레일 등 공기업, 그리고 각종 공사의 설계와 감리를 수행하는 엔지니어링회사, 시공을 담당하는 각종 건설회사 등에 취업하거나, 교육계 및 연구소 등의 전문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02. 미래

국가기간산업과 사회간접시설을 건설하는 고급기술자를 양성하는 토목공학의 특성상 현재 각종실험기가재를 보유하고 지속적인 현장견학과 실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본 전공은 더욱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첨단시설을 갖춘 실험실과 교수진의 확충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03. 적성

토목공학과는 국가기반시설 및 사회간접시설을 건설하고 토목기술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전문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전공분야입니다. 유능하고 책임감을 가진 성실한 토목기술자를 희망하고 수학 및 물리의 기본지식과 공간창의성 그리고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기상을 가진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04. 학과별 세부전공

학과별 세부전공
전공 학습내용
구조 및
철근콘크리트공학
교량이나 건물, 터널 등의 구조물 설계의 역학적 안전을 판정하는데 필용한 구조계산법을 다룹니다.
수리 및 수문학
물의 기본적 성질을 기반으로 물의 시간적 및 공간적 분포, 물의 순환을 이해하고, 자원으로서 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토질 및 기초공학
모든 구조물의 기초가 되는 지반의 기본특성, 분류, 다짐, 지반내응력, 전단강도에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룹니다.
측량 및 GIS
지표면상의 점들간의 상호관계위치를 결정하고, 수치와 도면으로 표시하거나 측정하는 작업을 배우며, 공간정보수집과 처리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토목시공학
토목공사에 필요한 재료 및 관련 기계 등을 이용한 과학적인 시공법을 이해토록 하여 건설현장에서의 시공지도 및 감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상하수도공학
산업화 및 도시화에 따라 증가하는 용수 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상수도와 하수도의 계획과 설계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학습합니다.
토목재료학
각종 공학재료의 특성 및 거동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강재와 시멘트 등으로 제작된 각 부재에 대하여 물리적 및 공학적 특성을 학습합니다.
건설관리(CM)
토목사업을 수행하는 중의 각종 관리와 경영기법의 활용을 통한 건설기술의 효율성 제고와 자동화를 통한 건설의 첨단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발전을 학습합니다.